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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Android

GoogleTV 개발환경 설정

구글TV가 나온지도 꽤 지났는데.. 이제는 구글TV라는 용어는 사라져가고, 안드로이드에 통합되는 모양새다. 스마트 TV(셋탑포함)에서 웹기반 플랫폼과 구글 플랫폼이 혼재되어 있는데, 구글은 기존의 구글TV가 아닌 안드로이드 자체에 구글 TV를 품어 모든 스마트 기기에 안드로이드를 넣고 싶은가 보다. 쩝.. 스마트폰이 아닌 TV 까지 구글에 종속되는게 못 마땅한데, 웹기반 플랫폼이 보다 오픈된 형태로 서비스가 이루어졌으면 한다. 


아무튼 세상이 변해가니 맛은 봐야겠고.. 구글 TV 개발환경을 구성해 보기로 했다. 하지만...윈도우에서 잘 안되더라.. -_-;; 에뮬레이터 띄우는 것부터 문제가 발생해버려서 삽질을..




윈도우즈에서 구글tv 에뮬레이터 구동을 위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한다.


우선 기본적인 구글 가이드 사이트.

Google TV Developer Guide : https://developers.google.com/tv/android/docs/gtv_documentation_intro

(한글 : https://developers.google.com/tv/android/docs/gtv_documentation_intro?hl=ko )


위 가이드는 한글이나 영문이나 업데이트가 2012년도라 설명이 실제 환경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나마 영문의 경우 일부 페이지는 2013년도에 업데이트 했는데,

한글은 업데이트가 2012년 7월이 마지막인듯 하다.(이넘들!!! 일 안하냐?)


* 현재 API 13에 포함된 Google TV Addon의 에뮬레이션은 리눅스, 윈도우즈 OS X 모두 지원.

* SDK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Google TV 의 devices.xml이 지원되지 않는듯...


설치 환경

- Intel CPU(supported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

- Windows7 64bit


1. 안드로이드 SDK 설치

2. 설치된 SDK 폴더의 SDK Manager.exe 실행

3. 기본 항목 설치

   - Tools/Android SDK Tools

   - Tools/Android SDK Platform-tools

   - Tools/Android SDK Build-tools

   - Extras/Android Support Library

   - Extras/Google USB Driver

   - Extras/Intel x86 Emulator Accelerator (HAXM)


4. HAXM 설치

ANDROID_HOME/extras/intel/Hardware_Accelerated_Execution_Manager/IntelHaxm.exe


5. 설치 후 cmd에서 확인

>sc query intelhaxm


6. Google TV add-on 설치

Android 3.2 하위에 Google TV Addon을 설치한다. 이때 3.2 SDK Platform도 자동 설치된다.


7. 최신버전 sdk 설치

Google TV 를 에뮬레이션하기 위해서는 Intel x86 Atom System Image가 필요한데, 최신버전으로 설치한다.


8. AVD 만들기

SDK 설치와 필요한 요소들의 업데이트가 끝났으니 AVD Manager.exe를 실행한다.

대충 정보를 넣는다. -_-;;


Device에 GoogleTV 기기가 보여야 하는데, 보이지 않는다. 이는 sdk가 업데이트 되면서 devices.xml 형식이 변경되어 기존 api 의 add-on인 Google tv 의 devices.xml을 인식하지 못하여 생기는 문제로 보인다. 일단 대충 값을 넣어본다(일단 에뮬레이터 띄우는게 먼저이므로....)

Taget은 Google TV Addon을 선택하고, CPU/ABI는 자동으로 Intel Atom (x86)으로 고정된다.

아래에 경고가 하나 뜨는데, api13을 위한 시스템 이미지가 필요하며, 윈도우즈에서는 램 크기가 768M 를 넘을 수 없다고 나온다. 시스템 이미지는 api 19 용으로 대체되어 사용되므로, 에뮬레이터 구동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램 768 제한 문제. 이 문제로 삽질이 시작된 것이라는걸 깨닫는데는 참으로 많은 시간이 지난 후 였다.. 두둥~


아무튼 램 사이즈를 768 아래로 조정하면, 경고는 없어지고 AVD가 생성된다.



바로 실행 해보자~

가상화 설정이 정상적이면, HAX is working and emulator runs in fast virt mode 가 표시된다.


!!!!! 쩝.. 기대했던 화면이 아닌 안드로이드 스킨이 나타난다. 당연히 Device가 안드로이드 device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


9. 스킨정보 수정

avd 폴더로 이동한다. 일반적으로 c://>사용자/계정/.android/avd 에 위치해 있다.

생성한 avd가 보이는데, 해당 폴더로 들어가면 config.ini 파일이 있다. 

해당 내용 중 skin 항목을 수정한다.  (name, path )


다시 avd manager로 돌아와 실행.



헉!!! 이번엔 Failed to allocate memory: 8 이라는 에러와 함께 에뮬레이터가 뒤진다.


10. 하드웨어 설정 수정

위 config.ini에 기술한 스킨 위치로 이동한다.

ANDROID_HOME/add-ons/addon-google_tv_addon-google-13/skins/720p


내용에 램사이즈가 1024로 되어 있다. 위에 언급했던 avd 생성시 경고를 기억하는가? T_T

쩝.. 이값을 768 아래로 조정한다.


다시 실행...


잘 뜬다!!!! 


희이구..요게 맥이나 리눅스에서는 문제가 없는 듯 보이는데, 윈도우만 램 관련 제한이 걸려 있다.

가상화 문제인가 싶어 램 사이즈를 요리조리 만져봐도 768M 이상으로는 실행이 되지 않고, 의례 8번 에러가 발생한다.




일단은 아쉽지만.. 무언가 찜찜하지만 기본 환경설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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