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의 이야기/자동차

그랜져TG 변속 후 출발 시 딱! 하는 소음 수리

쏘렌토R 에서도 같은 증상이 있었는데, 그랜져TG 에서도 증상이 나타났다.


기어 D 위치에서 정지 후 출발 시 딱! 하는 소음( 혹은 떡!)

기어 R 위치에서 정지 후 출발 시 딱!

소음 위치는 운전석쪽.. 바깥에서 들으면 운전석 휠 부근이다.


주차장에서 앞뒤로 움직이다 보면 가장 크게 느낀다.

정지상태에서 기어를 D,N,R로 단순히 움직일때는 소리가 나지 않고, 움직임이 발생할때 소리가 난다.


쏘렌토나 TG나 모두 등속조인트 연결 부분에 유격이 생겨서 나타나는 소음이다.

그 유격을 커버하기 위해 동그란 와샤가 끼워져 있는데.. 요게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다보니 깨지거나 갈려서 유격이 발생하고, 곧 소음을 일으키게 된다.


쏘렌토R, 싼타페, YF등 몇 차종은 이게 많이 알려져서 바로 와셔를 교체해 주는데.. 그랜져TG의 경우 이 와셔 자체가 들어가 있지 않고, 이런 증상이 많이 발생하지 않아 등속 조인트 등을 교체하는 경우도 있다.


부품점에 차량번호로 조회해 보면 해당 차종으로 와셔가 조회된다고 한다. 

이번에 찾아간 정비센터 기사님이 부품점에 전화해서 확인해 주었다.


개선된 와셔.

개당 1000원 이던가 2000원 이던가 암튼 싸다..


쏘렌토나 싼타페는 기존 플라스틱 와셔를 교체하고 넣으면 되는데...

TG는 와셔 자체가 들어있지 않다.(2006년식 기준)


와셔를 조인트에 끼워 넣는다. (가운데 끼워진 까만 링이 해당 부품)


결론~ 해당 소음 문제 해결~


이걸로도 해결안되면 조인트를 교체하는게 답이다. 


차량을 정비해주신 기사님도 조인트의 녹 핀걸 보고.. 와셔만으로 유격을 보충 할 수는 있으나 완전히 해결이 안될 수도 있다고 하신다. 

처음에 시운전 해보고...일단 주변부 조여주고 다시 시운전.. 보통 다시 조이기만 해도 해결되기도 한다.

그래도 소리나서 부품점에 확인까지해 와셔를 장착~


음.. 좋은 정비업체를 찾았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다.


운전석쪽만 끼우면 소음문제는 해결되었는데.. 그냥 찝찝해서 양쪽다 끼우고 마무리...

하체 소음.. 참 별것 아닌것 같아도 신경쓰이고.. 잡기 힘들고... 하지만 잡고 나면 이리 시원 할 수가~...